뼈소리 나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여러분 모두 건강한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평소에 몸을 움직이는데 관절에서 딱딱 소리가 나본 경험 한 번쯤은 다들 있으시죠. 저는 뼈에서 이런 소리가 날 때마다 유연성이 떨어져서인지 몸을 너무 안 움직여서 인지 건강이 걱정 되곤 합니다.(흑흑) 그래서 오늘은 뼈관절에서 소리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뼈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

언제부터인가 습관적으로 움직일 때 뼈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딱히 통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곤 합니다. 나중에 노화가 진행되고 몸이 불편해지면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관절에서 나는 소리의 원인을 파악하고, 관절을 건강하게 관리하고 싶다면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 뼈소리 나는 이유는?

우선 뼈 소리가 들리는 부위는 대부분 뼈와 뼈의 사이에서 서로를 연결해주는 관절이 자리 잡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 사이에는 보호막이 관절과 뼈를 감싸는 형태로 보호해주고 있는데 이 사이에 기포가 축적되게 되면 관절을 구부릴 때 소리가 나게 됩니다. 또는 주변의 인대나 힘줄이 관절면의 사이를 지나가면서 끼거나 미끄러질 때 연골끼리 부딪쳐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뼈를 자극하면 마디가 두꺼워 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일부러 돌출된 뼈에 직접적으로 압력을 주어 뼈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근막이나 힘줄에 뼈가 부딪혀 뼛소리를 내가 되는 것입니다. 시원하다는 느낌 때문에 스스로 손가락이나 돌출된 뼈에 자극 주는 행위는 관절염과 같은 문제나 힘줄 퇴행 변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음으로 되도록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계절적으로 더운날 보다는 추운 겨울에는 근육이 위축되어 있기 때문에 추운 날에 더욱 뼈소리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으며, 유연성이 부족할 때도 이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뭉쳐있는 부위가 무리 되지 않는 선에서 평소에 가볍게 스트레칭을 해주면 고관절 질병을 예방하고 뼈에서 나는 소리를 완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뼈에서 나는 소리 괜찮을까?

인위적으로 뼈소리를 내는 행위가 지속되다보면 인대나 관절의 손상으로 인한 통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뼈에서 소리가 난다고 해서 큰 질환을 걱정할 필요는 없으나, 소리의 빈도가 증가하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증상을 오래 방치하지 마시고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건강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등의 상황에서 뼈 소리와 함께 통증이 있다면 연골연화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뼈의 바깥쪽에서 만져지는 돌출부를 지나는 부위에서 퉁겨지는 소리가 나는 것은 발음성 고관절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근육이 옆으로 빠져나가는 듯한 느낌이 들며 원위치로 돌아오는 듯한 증상이 있으며 고관절을 잘못 사용할 경우나 특정 동작을 할 때 통증이 동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관절을 건강하게 관리하자! 뼈소리 나는 이유

01. 자세를 바르게

불가피하게 같은 자세를 오래 지속해야 한다면 올바른 자세를 통해 관절을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생각보다 너무 어려운 일이지만,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의식적으로 고쳐 앉는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02.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

관절에서 뼈소리 나는 이유는 근육이 수축하여있고 뭉쳐있기 때문일 가능성이 가장 흔하게 작용합니다. 관절에서 소리 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운동을 통해 몸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유연성을 유지하고 수축하여 있는 근육이 풀어질 수 있도록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03.관절에 좋은 음식

젊고 건강한 연골과 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절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 또한 뼈소리 나는 이유를 방지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질병은 만성 염증에 뿌리를 두고 있음으로 염증이 없는 사람이라도 관절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뼈소리 나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면서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열심히 글을 작성한 글쓴이가 뿌듯함과 보람을 느낀답니다:) 감사합니다~!